본문 바로가기
IT

개방형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과 전용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비교

by 콩코미 2021. 6. 6.

 

개방형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과 전용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의 비교

 



1. 퍼블릭 블록체인은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는 하나의 권한이 없는 분산형 시스템에 가깝습니다. 전원은 모든 사용자 그룹에 잘 분배됩니다. 그러나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권력은 부분적으로만 분산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선두에 있고 시스템 내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단일 기관이 있습니다.

 

 

블록체인-비트코인-암호화

 

2. 퍼블릭 블록체인은 제한이 많지 않은 오픈 소스 플랫폼에 더 적합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모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원장을 확인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접근에 제한이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들어갈 권한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으며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3. 퍼블릭 블록 체인은 사용자 수에 따라 리소스가 할당되지 않아 네트워크의 초과 노드 수는 네트워크의 성능을 크게 저하시킵니다. 결과적으로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비용이 증가합니다. 반면에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사용자 그룹을 위한 고정된 수의 리소스를 가지고 있으며 트랜잭션 수의 증가는 더 많은 비용이 드는 프로세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4. 퍼블릭 블록체인에서는 모든 사용자는 네트워크, 노드 및 권한과 관련하여 동일한 권한을 가지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는 원장에 액세스하고 합의에 따라 의견을 제공할 수 있는 반면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누가 참여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앙 기관과 다르게 작동합니다.


5. 퍼블릭 블록 체인으로 작업하는 경우 노드 수에 제한이 없어서 사용자가 너무 많은 트랜잭션을 요청하면 프로세스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두 네트워크 모두 동일한 속도 효율성으로 작동합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특정 노드만 트랜잭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원이 너무 빡빡하지 않고 일정한 트랜잭션 속도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암호화폐-통화

 

6. 데이터 처리 기능 측면에서 차이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 체인을 사용하면 공통 원장을 읽고 쓸 수 있는 모든 옵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작성되고 문서화되면 해당 작업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는 단일 관리 엔터티만 제한된 노드 집합으로 원장에 쓸 수 있습니다.

 

7. 시스템 효율성 측면에서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제한된 노드 및 트랜잭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훨씬 더 안정적입니다. 퍼블릭 블록체인에서는 모든 노드를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스 수가 증가하여 전체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지고 시스템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8. 불변성은 블록 체인의 보안과 신뢰성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개방적인 성격이 퍼블릭 블록체인의 안전성을 떨어 뜨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강점이기도 합니다. 블록이 체인에 쓰이거나 삽입되면 되돌릴 수 없어 데이터 침해 및 조작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러나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부분적으로만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중앙 기관은 때때로 요구 사항에 따라 체인에서 블록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권리가 있습니다.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접근 권한 누구나 단일 조직
비용 높다 낮다
속도 느리다 빠르다
권위 탈 중앙화 부분적으로 분산
데이터 처리 누구나 읽고 쓰기가 가능 단일 조직
능률 높다 낮다
불변성 완전 부분적

 

 

2021.06.06 - [분류 전체보기] - 전용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2021.06.06 - [분류 전체보기] - 개방형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