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할로윈 데이(Halloween day)에 대해서

by 콩코미 2021. 10. 27.

다가오는 핼러윈 데이(Halloween day)의 기원과 오늘날의 핼러윈데이 풍습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핼러윈 데이(Halloween day) 역사
오늘날의 핼러윈 데이

할로윈-데이에-대해서



핼로윈 데이(Halloween day)란?

핼러윈 데이란 매년 10월 31일에 기념되는 날입니다. 모닥불을 피우고 유령을 쫓기 위해서 의상을 입던 고대 켈트족의 삼하인 축제에서 유래한 서양 명절입니다. 이 날 많은 사람들이 유령을 쫓기 위해서 독특하고 약간은 기괴한 의상을 입었으며 영혼을 환영하기 위해서 집을 청소하고 촛불이나 해골 모양 소품으로 장식된 제단을 준비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핼러윈은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 잭 오 랜턴으로 집 주변을 장식하거나 축제, 의상 입기, 간식 먹기와 같은 활동을 하는 날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할로윈-데이-역사

 



핼로윈 데이(Halloween day)의 기원

핼러윈 데이의 기원은 고대 켈트족인 삼하인(Samhain) 축제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켈트족은 아일랜드, 영국, 프랑스 북부인 지역에서 11월 1일에 그들의 새해를 축하했는데 이 날은 여름이 지나 추수가 끝나고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날로 계절이 바뀌는 중요한 시기와 동시에 일 년 중 인간의 죽음과도 관련이 있는 날입니다. 
10월 31일 밤 그들은 죽은 자의 유령이 땅으로 돌아온다고 믿고 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 제사를 지냈습니다.
켈트족은 죽은 이들의 영혼이 있으면 미래에 대해 더 쉽게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불안정한 기간에 사람들에게 이 예언은 위안을 주었습니다.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켈트족은 동물의 머리와 가죽으로 된 의상을 입고 유령으로 변장을 하여 축하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축제는 기독교화되어 기본 켈트족 전통은 문화의 일부로만 남아있고 현대식으로 진화되었습니다.
 

할로윈데이-호박




오늘날의 핼러윈 데이(Halloween day)

미국, 영국 등 많은 나라에서 오늘날 핼러윈 데이에 귀신 복장을 하고 호박을 들고 다니는 등의 풍습을 가지고 있어 10월에는 아주 바쁜 한 달을 보낸다고 합니다.
학교에서는 마귀나 요정, 유령. 유명인의 가면 등으로 분장을 하여 파티를 열고 밤에는 분장을 한 어린이들이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라고 하며 초콜릿이나 캔디를 얻고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가정에서 어린이를 대접하기 위해 문 앞에 불을 밝혀두곤 합니다.
또한 핼러윈 축제를 하기 위해 이벤트도 많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 역시 핼러윈 데이가 다가오면 백화점이나 마트에 핼러윈 관련 물품들을 많이 판매하고, 많은 이벤트와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핼러윈 데이에 거리를 돌다 보면 분장을 한 젊은이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핼러윈 데이가 우리나라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건상 홈파티 형식으로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여서 스낵류같은 음식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할로윈데이-분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