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화면 녹화하는 방법(OBS Studio 다운로드/설치방법)

by 콩코미 2021. 11. 13.
OBS Studio 다운로드
OBS 스튜디오 설치 방법
윈도우 화면 녹화 방법

 

온라인 강의나 유튜브 영상을 찍기 위해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야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모두 장단점이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여려 프로그램들을 써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대부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워터마크가 없는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편인데, OBS studio라는 화면 녹화 프로그램이 그 조건을 충족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OBS studio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할 때도 사용이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obs studio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과정과 obs 스튜디오를 통해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화면-녹화하는-방법-obs

 




OBS studio 다운로드


1. 포털 사이트에서 'obs스튜디오'라고 검색하면 첫 번째로 나오는 obs studio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obs스튜디오-다운로드


2. 접속 후 이런 화면이 뜰 건데요. 각자 운영체제에 맞는 버튼을 눌러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를 클릭하겠습니다.(클릭과 동시에 다운로드 진행됨)

obs스튜디오-운영체제

 


 



OBS Studio 설치방법


1. 다운로드 한 폴더로 가서 OBS 스튜디오 설치 파일('OBS-Studio-27.1.3-Full-Installer-x64.exe') 실행시켜줍니다.

obs스튜디오-설치방법


2.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라는 문구가 뜨면 '예'를 클릭하셔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3.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obs스튜디오-설치마법사



4.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obs스튜디오-설치하는-과정


5. 프로그램을 설치할 폴더를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대부분 변경하지 않고 기본으로 설정된 곳에 설치하기 때문에 그대로 두고 'Install' 버튼을 눌러줍니다.

obs-스튜디오-설치과정


6.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소요시간 : 약 1분)



7. OBS 스튜디오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바로 작업을 하실 분은 체크박스를 해제하지 마시고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 저는 obs 스튜디오 실행 시 응답이 없어서 버전을 낮추어 다시 깔았습니다. 혹시 응답이 없는 분들은 홈페이지에서 버전을 낮춰서 까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1.11.14 - [IT] - OBS 스튜디오 실행 안될 때(반응 없음)



---



OBS 스튜디오 화면 녹화하기



1. obs스튜디오 첫 화면입니다. 심플한 구조로 사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화면 녹화를 시작하기 위해 왼쪽 하단에 있는 장면 목록 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추가'를 클릭하시거나 '+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장면 추가 창이 나오는데요. 장면의 이름을 입력하시고(저는 그냥 그대로 두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면 장면 목록에 지정한 이름대로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장면 목록 바로 옆 소스 목록으로 넘어와서, '+ 버튼→디스플레이 캡처'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추가→디스플레이 캡처'를 눌러줍니다.



5. 이름을 아무거나 입력해준 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6. 현재 본인의 모니터 화면과 함께 하단에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뜨는데요. 저는 기본 모니터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겠습니다.

 


7. 오른쪽 하단의 제어 탭에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8. 왼쪽 메뉴에 출력 버튼을 눌러서 방송→ 인코더를 '소프트웨어'로 변경해주시고, 녹화 형식은 'mp4'로, 녹화→인코더 역시 '소프트웨어'로 변경하겠습니다.
추가로 녹화 경로(녹화 후 저장되는 위치)를 확인해주시고, 본인이 가장 찾기 쉽도록 편한 위치로 변경해주세요!
변경이 다 끝나셨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정의 단축키 탭에서 단축키 설정도 가능합니다. 화면 녹화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단축키 설정을 하셔서 효율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제어 탭에서 '녹화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10. 화면 녹화가 끝나셨다면 '녹화 중단' 버튼을 눌러 녹화를 종료합니다.
아까 출력 설정에서 지정했던 녹화 경로로 가보면 영상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obs 스튜디오를 다운/설치하고, obs스튜디오를 통해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화면 녹화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