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영상 용량 크기 줄이는 방법(곰믹스)

by 콩코미 2021. 11. 9.
곰믹스 다운로드/설치하는 방법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

유튜브 영상을 올리거나 누군가에게 카톡 또는 메일로 동영상을 보낼 때 용량이 커서 실패한 경험이 있는 분들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그런 적이 많아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동영상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곰믹스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곰믹스 프로그램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  사용법이 복잡하지 않아서 간단한 영상 작업을 할 때 이용하면 편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곰믹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동영상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곰믹스-동영상-용량-줄이는-방법




 


곰믹스(GOMMIX) 다운로드 방법

1. 검색창에 '곰믹스 다운로드'라고 검색하여 곰랩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곰믹스-다운로드


2. 상단 메뉴의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를 클릭해줍니다. 

곰믹스-다운로드-방법



3. 곰랩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가 있는데요. 다른 프로그램도 유용하지만 일단 영상 용량을 줄이기 위해 곰믹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야 하기에 '곰믹스'의 윈도우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곰랩-홈페이지-접속

 

4.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곰믹스(GOMMIX) 설치 방법


1. 다운로드한 폴더로 가서 곰믹스 설치 파일('GOMMIXKORSETUP_NEW.exe')을 열어줍니다.

곰믹스-설치방법


2. 디바이스 변경 허용 메시지가 뜨면 '예'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곰믹스-설치마법사


3. '다음'을 눌러 설치를 시작해줍니다.

곰믹스-설치과정


4. 이용 약관을 잘 읽어보시고 '동의함'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동의를 하지 않으면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곰믹스-설치약관


5. 설치할 구성요소를 선택합니다. 저는 기본으로 선택된 것을 그대로 두고 다음을 클릭하겠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원하지 않는 부분은 체크 해제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곰믹스-구성요소-설치


6. 설치할 위치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 역시 기본으로 지정된 곳으로 그대로 두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곰믹스-설치-위치


7. 약 2~3분 정도 지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음'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마법사를 종료해줍니다.

곰믹스-설치-완료





곰믹스(GOMMIX)로 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


1. 바탕화면이나 파일 검색을 통하여 곰믹스를 열어줍니다.

곰믹스-아이콘


2. 광고가 뜨면 닫아주시고 곰믹스 메인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곰믹스-메인-화면


3.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용량을 줄일 동영상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오른쪽의 '파일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용량을 줄이고 싶은 파일을 불러오도록 합니다.

곰믹스-파일-불러오기


4. 추가한 파일을 미디어 소스라고 써진 타임라인 쪽으로 끌고 옵니다.(또는 파일 추가로 영상을 불러오기 이전에 동영상 자체를 타임라인으로 끌고 오셔도 됩니다)

곰믹스-동영상-용량-줄이기


5. 오른쪽 하단의 '출력 설정'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곰믹스-출력설정


6. 출력 설정 화면입니다.
일단 압축 방식에서 MPEG-4 Video 일반 동영상에 적합(인코딩 속도 빠름)으로 변경해줍니다.
다음으로 비트레이트라고 써진 부분이 있는데요. 물음표를 클릭하면 비트레이트에 관한 설명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커지면 커질수록 화질이 좋아지지만 용량이 그만큼 커진다고 합니다. 우리는 영상의 용량을 줄여주는 목적이기 때문에 비트레이트를 줄여주도록 합니다. 4096 kbps로 설정이 되어있는데, 1200 kbps 정도로 줄여주겠습니다.
화질을 높이기 위해 비트레이트 크기를 원본 영상보다 높인다고 해도 화질이 좋아지지는 않는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부분은 확인해보시고 화면 크기 등 수정할 부분은 만져주시면 되고, 저는 딱히 수정할 부분이 없어서 확인을 클릭하겠습니다.

곰믹스-비트레이트-줄이기




7. 줄인 영상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따로 설정을 안 해주신다면 Documents 폴더 내의 GOMMix 폴더에 저장이 되는데요. 저는 변경 없이 그대로 저장하겠습니다. 만약 폴더 변경을 원하신다면 폴더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곰믹스-영상-용량-줄이는-방법



8. 폴더까지 지정하셨다면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곰믹스-인코딩-설정



9. 파일 이름을 설정해주시고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곰믹스-인코딩-설정-방법

 

10. 인코딩 작업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종료하도록 합니다.

곰믹스-카톡-영상-줄이기

 



곰믹스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영상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곰믹스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용량을 줄일 수 있었는데, 용량 줄이기 뿐만 아니라 다른 편집 기능도 제공하니 한 번씩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댓글